- 변화하는 방충망! 시대를 선도하다!
국내 아파트 시장은 지금까지 성장세다. 1,200만세대의 아파트가 존재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아파트 특이성을 인정 해야만한다. 그래서 아파트 가격도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의 고급화가 진작 시작되었다. 코로나19로 인테리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고 아파트가 ‘넘사벽’이된 상황에서 살고 있는 아파트를 신축 아파트처럼 개조하는 리모델링 시장이 호황기를 맞고 있다.
방충망을 바라보는 고객의 시선 또 한번 바뀔까?
아파트 리모델링이 과거와 달라진 양상은 고급화 건자재 소비의 증가이다. 그 좋은 예로 타일의 사용이 늘었다. 고급 스러운 분위기 연출에 고객의 지갑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방충망은 뒷전이다. 아직까지 ‘방충망에 돈을왜 투자하냐’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고구려시스템은 이러한 인식 변화를 위해 폴더안전망 등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했다. 공장용 및 상업용 ‘전동셔터망’ 과 고층아파트 및 초고층 빌딩용 ‘폴더안전망’, 그리고 기존 제품의 가성비를 추가시킨 ‘DIY 안전망’이 그것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건축자재 시장에서는 생소한 제품이 다. 이러한 제품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공장용 방충망
공장용 및 상업용 ‘전동셔터망’ 상업용은 보안을 위해,
공장용은 해충 완벽차단
전동셔터망은 공장 출입구에 설치해 공장 출입을 통제하고 자산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모든 제조 기반의 공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식품 가공공장처럼 해충에 민감한 공장, 분진 혹은 열 발생으로 환기가 필요한 제조공장과 3교대 공장 등에 적합한 제품이다. 전동셔터망의 주된 기능은 해충의 차단과 환기, 통풍이다.
전동셔터망을 설치한 공장에서는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제품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하부 턱을 제거해 지게차나 트럭의 진입을 자유롭게 했다. 제품의 사이즈 한계는 없다.
스테인리스망은 0.3mm 18mesh이며, 고강도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이뤄져 있다. 정화나 정수 시설이 필요한 공장 에서도 전동셔터망이 필요하다. 이 곳에서는 해충차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환기는 엄두도 내지못한다.
하지만 고구려시스템의 전동셔터망을 설치하면 해충을 막으면서 환기도 가능해 근로자의 근로 의식 고취에 도움이 된다. 고구려시스템 전동셔터망은 국내 정수 시설에 납품이 될 정도로 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는 분위기이다.
상업용 전동셔터망은 금은방이나 은행, 식당 전자제품 매장 등과 같이 강화유리가 설치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고구려시스템 정수영 대표는 “고구려시 스템의 상업용 전동셔터망을 설치하면 별도의 보안장치가 필요없다”며 “과거에 많이 적용했던 내부가 보이지 않는 외부셔터에 비해 전동셔터망은 개방성 외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상업용 전동셔터망은 조작이 간단해 출근 버튼을 누르면 망이 올라가고 퇴근 버튼을 누르면 셔터가 내려온다. 스테 인리스망은 0.7mm 14mesh이며, 마찬가지로 고강도 알루 미늄 프레임으로 되어있다.
초고층용 방충망
유리난간대에 적합한 제품을 찾아라!
고품격 아파트 및 고급 빌라, 단독주택에 어울리는 폴더 안전망. 도시정비 사업의 규모가 증가하고 건축자재 또한 빠르게 고급화되고 있다. 미려한 디자인과 시공의 편리함 내구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대한민국 커튼월 시장이 도입된 이래 건축시장은 짧은 시간 급성장했고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롯데 타워 등과 같은 초고층 빌딩도 건축이 가능해졌다. 80년대 국내 아파트는 철제 난간이 주를 이뤘고 2000년대는 입면분할 창이, 2020년에는 유리 난간이 적용되면서 고급화된 외관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창호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방충망은 제자 리걸음이 현실이다. 유리난간 창호 아파트에 사용되고 있는 방충망은 해충 방지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기존의 롤방 충망이 아파트에는 많이 설치되고 있는데, 이러한 방충망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방충망의 내구성 저하로 방충망이 틀에서 빠지는 등 안전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국내에 상륙하는 태풍의 강도는 점점 강해지고 있다. 방충망은 철제 난간없이 유리난간만으로는 견디기가 어렵다. 이에 고구려시스템에서는 ‘폴더안전망’을 개발 했다. 상·하부 베어링 및 벨트 방식을 적용해 태풍 등의 강한 외부 압력에서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했다.
기존 롤방충망은 베어링이 2개 들어가는데, 설치후 1~2년 이후 변형이 일어나 방충망 수명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폴더안전망은 베어링이 4개가 들어가, 이탈·탈선 등으로부터 안전하다.
최근에는 유리 난간이 많이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유리 난간은 하부가 막혀 있어 환기를 할 수가 없다. 하지만 폴더 안전망은 유리난간 하부에 통풍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또다른 장점으로는 폴더안전망이 유리를 품고 있는 구조로 혹시나 모를 유리 파손의 비산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폴더안전망은 외부 디자인에 있어서도 차별성을 갖는데, 2가지색으로 정돈되어 깔끔하게 정돈된다. 롤방충망이 설치된 난간에는 3가지색으로 나눠져 조금은 어수선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불과 10년전만해도 방충망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았지만 이제는 폴더안전망의 시대까지 도래 했다. 이는 고급화된 아파트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고급화된 방충망이 필요해졌다는 것이다.
고급빌라용 방충망
고급 빌라 및 일반 주택용
‘폴더안전망’ 외부의 시선도 중요하다!
방충망은 아파트나 빌라, 일반 주택, 전원주택 등 상업용, 주거용 어디든 필요한 건축자재이다. 방충망은 무조건 저렴한 제품만을 고집했다. 그러다보니 방충망에 대한 개발은 뒷전이었다. 하지만 아파트 매매가가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고 조망권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도 높아졌다.
방충망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야한다고 고구려시스템 정수영 대표는 말한다.
정 대표는 “방충망 기능은 해충 유입을 막는 것은 기본이 며, 고층 건물에서도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위해서 안전 기능 또한 필수가 되었다”며 “이제는 철제 난간대가 사라 지고 뷰 확보를 위해 유리난간대를 설치함에 있어서 방충 망도 인테리어를 고려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이 제품도 고층용 폴더안전망과 같이 하부통풍 공간이 확보되어 있으며, 추락 및 낙하물 방지를 위해 비밀번호 잠금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빌라나 일반 주택에 폴더안전 망이 설치된다면 그 지역에서의 랜드마크 역할도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DIY 방충망
이 제품은 기존에 있던 제품을 좀더 접근성 좋게 업그레이 드한 제품이다. 공장에서 제조해 고객까지 전달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고구려시 스템의 노력이다.
DIY 안전망은 현장으로 제품의 구성품을 보내면 현장에서 실측부터 설치까지 현장 조립자가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제품이다. DIY 안전망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다.
DIY 안전망은 200KG 하중을 견디는 체결 구조가 강점인 제품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시공사 및 공업사, 철문점 등의 마진 확보를 위해 기획된 제품이다.
ⓒ LWDmedia & lwdmedi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