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8(화)
 
  • 1분기 주당 750원 배당 결정... 턴어라운드 돌입
  • 1Q 잠정, 매출 4,859억원 (YoY 3.5%), 영업이익 130억원 (YoY 흑자전환)

 

 


[이미지] 한샘 24년 1Q 실적 공시.png

 

 

한샘은 24 1분기 잠정실적 발표(연결 기준)를 통해 매출 4,8589900만원 (YoY 3.5%)과 영업이익 1299500만원(YoY 흑자전환)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시장의 기대치(에프앤가이드 5 9일 기준 69억원)를 상회하는 실적이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287억원이 개선된 수치이다. 경기침체의 여파로 22 3분기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지난해 2분기 흑자로 돌아선 이래 4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흑자폭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샘은 주택시장 거래량 침체와 고금리 등 비우호적 시장 환경 속에서도 그간 추진해온 수익성 중심 사업전략핵심상품 중심의 효율적인 성장 전략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결과라고 설명했다. 22 4분기부터 지속된 구매원가 절감을 통한 전략적 공급망 관리로 1분기 원가율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2.1%p 개선으로 흑자 지속되고 있으며, 채널별 가격 경쟁력 최적화도 수익성 회복을 견인했다. 이렇게 수익성을 확보하면서도 핵심 상품 중심의 마케팅 믹스 고도화 및 비용 효과성 개선 등 전략적 투자도 함께 도모했던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한샘의 실적이 올해 턴어라운드를 이루고 본격적인 성장 가도로 들어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리하우스, 부분공사단품 판매 확대로 시장 수요변화 대응

한샘은 계속해서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사업부분별로 보면, 리하우스는 계속되는 주택거래 침체 상황에서 부분공사와 단품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이사를 가지 않고도 집을 고치는 수요의 매출을 확보하고, 부엌과 바스, 수납 등의 경쟁력이 높은 핵심 상품 중심으로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고 매출을 확대해가고자 한다. , 인테리어 박람회와 신축 단지 오픈하우스 등 접객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망 확장에도 나서고 있다.

 

홈퍼니싱, 마케팅 채널 믹스 고도화, 핵심 상품 판매프로모션 호조

홈퍼니싱은 성수기 아이방 가구 등 핵심 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채널별 가격 경쟁력 최적화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아이방 가구와 시그니처 수납, 호텔침대 등 경쟁력을 갖춘 핵심 상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SNS 등 디지털 중심의 마케팅 고도화로 핵심 고객에 대한 침투율을 높이고, 광고 효율 최적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한, 1분기 말에 진행된 한샘의 시그니처 프로모션인  쌤페스타는 전년 동일 행사 대비 일평균 주문액 25% 상승과 온라인 19%, 오프라인 96%의 주문액 증가로 역대급 실적을 달성해 홈퍼니싱 성과를 견인했다. 2분기에는 이에 더해 한샘몰 UI/UX 개편을 통해 고객 유입과 매출 증대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1분기 주당 750원 배당 결정, 주주가치 제고

이와 함께 한샘은 이날 1주당 750원의 현금 분기배당 결정을 공시했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지난 21년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 확대 및 분기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1분기 배당기준일은 3 31일이며, 지급일은 5 17일 예정이다.

한샘은 “24년에는 본격적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모두 가능한 사업 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믿고 성원해주신 투자자들께도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턴어라운드 : 기업이 경영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성공적인 경로로 회복하는 과정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샘, 4분기 연속 흑자, 영업이익 개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