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물 태양광 안전성 확보 방안 논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가 확대됨에 따라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BIPV) 시스템의 보급이 늘고 있다. 이에 <한국제품안전협회>는 BIPV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 '2025년 BIPV 안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 개요 및 주요 내용
세미나는 2025년 6월 19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한국제품안전협회가 주최하고 BIPV안전협의회 및 BIPV인력양성사업단(성균관대, 서울과기대, 공주대, 한밭대)이 주관한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부산시, 서울시, LH, 시공사, 건설사, 설계사, 모듈 제조사, 학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참가비는 무료다.
논의 의제는 BIPV의 잠재적 위험 요소와 안전 관리 방안 및 화재 사례 공유, 국내외 BIPV 안전 관련 기준 및 기술 동향 소개, 인버터 등 주요 기자재의 품질 및 안전성 확보 방안, 건축물태양광안전평가 실증 사례 공유 등이다.
주요 일정
세미나는 개회 및 참석자 소개, 모두 발언, 내빈 축사, 기념사진 촬영 및 정보교류로 시작된다. 이어서 경남소방본부가 BIPV 화재 사례 및 진압 측면의 문제점을 발표한다.
한국제품안전협회 건축물 태양광안전센터는 '건축물태양광안전평가' 실증 사례 및 제도 안내, 그리고 태양광이 설치된 건축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평가 심층 분석(건 축설계, 구조방재, 기자재, 전기, 시공, 유지관리)을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주)한화큐셀이 건물형 태양광용 인버터의 조건 및 선택 가이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모든 일정은 변경될 수 있다.
건축물태양광안전평가 제도
건축물태양광안전평가는 제로에너지건축물의 무화로 태양광 설치가 확대됨에 따라 건축물에 작용하는 태양광 시스템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건축과 전기가 융합된 시스템으로 안전성 검증에 어려움이 있으며, 제품에 대한 내구성 및 성능과 더불어 내진, 내화, 누설 전류 등 방재 설계 대책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건축물에 적용하는 태양광 시스템의 건축설계, 주요 자재, 방재, 전기, 시공, 유지관리 분야에 대한 서류 및 현장 검토를 통해 단계별 등급을 부여하여 건축물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평가한다.
등급은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S등급, 일반 주거지역에 최적인 A등급, 근린생활시설 및 일반 건축물에 적합한 B등급, 그리고 최소 안전 요건을 충족하는 C등급으로 나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