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13(화)
 
  • 젊은 혈기의 국내 대형 타일 1세대 전문가 ‘스페셜브로스’ 변기웅 대표

 

 

 

s1.png

 

국내 타일 시공 1세대 전문가 스페셜브로스 변기웅 대표는 

젊은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다.

그가 젊었을 때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봤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하지만 그가 뒤를 돌아 보았을 때 죽도록 힘든 적은 없다고 한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을 묵묵히 하다보니 업계에서 알아주는 전문가가 되었다.

 

s2.png
스페셜브로스의 현장 시공 사진

  

국내 건축자재 시장에서 가장 어렵지만 신경쓰지 않는 공정이 바로 ‘시공’이다. 건축자재 업체 중 제작과 유통을 함께하는 곳은 있어도 시공까지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은 없다. 시공이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곳이기에 꺼려하는 이유도 있지만 소비자와 시공 관련 문제가 생기면 소통이 되지 않는 시공자로 인해 골머리를 썩는 것을 배제하기 위한 경우가 많았다.

 

현장 시공자의 대부분은 50대 후반 이상이다. 시공자들의 대부분은 ‘어깨 넘어 배운’ 경우가 대다수이며, 소통이 불가능한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지금의 현장은 많이 달라졌다. 젊은 시공자들이 많아졌다. 뉴스 등에서도 젊은 시공자에 대한 보도가 종종 나오기도 한다. 특히나 대형 타일 분야에서는 10년 전부터 젊은 시공자들에 의해서 시장이 이끌어질 정도다. 이중에서 대형 타일 시공 분야 에서 1세대 젊은 시공자가 스페셜브로스의 변기웅 대표다.

 

s3.png
스페셜브로스의 욕실 시공 순서
s4.png
스페셜브로스의 욕실 시공 순서 사진


Question대형 타일 시공의 힘든 점은?

Answer

타일 시공 공정에서 힘든 점은 없다. 다만 제품이 무겁다는 것과 타일을 자르고 닦으면서 먼지가 쌓인 타일을 만지는 정도이다. 일반 적인 공사 현장의 어려움과 같다.

s5.png
스페셜브로스가 타일 시공이 완성된 사진
 

 

Question건축자재의 다른 시공팀들 보았을 때

 

Answer

최근 들어 국내도 해외와 같이 시공 분야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진 느낌이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노가다 또는 3D 업종으로 기피 직종 중 하나였다. 업계에서 인정해주는 사람으로서 시공 분야는 당연히 기술직이고 젊은이들이 도전할 만한 각광 받는 직업으로 변모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시장이 그런 방향으로 흘러 가고 있다.

 

 

Question대형 타일 시장 전망?

 

Answer

대형 타일은(Big Slab Tile)은 2010년 한국에서 처음 유통 되기 시작했다. 시장의 초기에는 수요가 많지 않았고 시공할 기술자도 타일 컷팅 장비도 없었다. 점차 고급 인테리어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고 지금은 대형 타일을 전문으로 시공하는 시공팀이 생길 정도로 다양한 곳에 타일을 적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거용으로 분류되는 개인주택과 아파트 시공 의뢰가 많아지고 있는데, 앞으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국에서는 타일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타일의 특성에 맞게 시공법이나 접착제도 성장한 다. 타일의 발전은 고객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따라서 앞으로도 타일 시공 시장의 성장 메리트는 충분하다고 생각 한다.

 

s6.png
스페셜브로스가 타일 시공이 완성된 사진

 

 

Question대형 타일 예비 시공자에게 하고 싶은 말?

Answer

대형 타일은 특수 타일에 속해 타일 시공 중에서도 고급 기술이다. 일반 타일에 비해 시공 단가가 높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 대형 타일 시공자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먼저 일반 타일 시공부터 배우기를 권장한다. 일반 타일 시공을 알아야 대형 타일 시공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

 

 

Question변 대표에게 시공이란?

 

Answer

나에게 시공이란 ‘나에게 맞는 직업’이다. 보통 일반적인 젊은 사람들은 공사 현장을 선호하지 않는다. 생활비가 없어도 다른 분야를 생각하지 공사판을 생각하지 않을 정도이 다. 하지만 내가 젊은 시절 타일 시공을 선택한 것은 돈도 있긴 하지만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 겠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무실에 앉아 편하게 일을 할 수도 있었지만 지금의 내일을 존중한다. 내가 시공을 마치고 잘 마감된 타일을 보았을 때는 무거운 자재를 들고 야외에서 일을 하건, 춥거나 덥거나 나의 시공일에는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s8.png
스페셜브로스가 타일 시공이 완성된 사진

 

 

Question대형 타일 시공을 하면서 자랑스러웠던 적은?

 

Answer

다른 시공자들이 할 수 없는 난이도 높은 현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을 때다. 이태원 G사 모자이크, H사 모자이크 타일 시공을 할 때도 즐겁게 일을 했다. 아시아 최고 수심 용인 다이빙풀장도 난이도 높은 타일 시공자가 없었는데 나와 스페셜브로스가 해결했다. 난이도가 높은 작업은 나 

의 몫이다. 그 과제를 해결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낀다. 여태까지 타일 시공을 하면서 타일에 관련한 어려운 난이도를 풀지 못할 때 내가 나서서 해결해 준 경우가 많다.

 

 

Question타일 시공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Answer

물론 아니다. 처음 호주에서 타일 일을 시작 했을 때는 직장인 보다 조금 더 보수를 받는 수준이었다. 이후에 한국에 돌아와서 고급 타일 시장의 메리트를 발견했고,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집중했고 무던히 노력했다.

인테리어 타일 시장에 대한 내 예상이 적중했다. 해외에서 유행하던 대형 타일이 국내에도 하나 둘씩 도입되면서 인기나 수요가 많아졌다. 이후 스페셜브로서는 일이 많아졌고 매출도 상승했다.

 

s9.png
타일 시공자는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한다.

 

 

 

Question요즘 젊은 이들이게 하고 싶은 말?

 

Answer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시작하기 바란다. 자신이 할 일이 무언지 모르겠다면, 젊기 때문에 진지하게 또는 신중하게 고민하기 보다 이것저것 손에 잡히는 대로 일을 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일을 찾을 수도 있다. 그리고 찾았다면 버텨라!

처음부터 잘되서 돈이 되는 일은 없다. 그 분야에 전문 지식이 쌓이고 전문가가 되다보면 자연스럽게 일이 많아지고 벌이도 좋아진다. 남들 하는 것 만큼만 하면 발전할 수 없고 버티는 힘도 더 든다. 이왕 시작했으면 ‘죽기 살기로 버티기’를 추천한다.

 

 

Question타일 시공 아카데미를 고려중?

 

Answer

국내에는 ‘타일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타일 학원이 여러 곳 있다. 스페셜브로스 직원 중에도 자격증을 취득한 시공자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도 현장에 투입되면 실전 시공에 어려움이 있는 게 현실이다.

이에 특수 타일 아카데미를 설립해서 실전 시공 과정과 대형 타일 시공 과정을 가르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타일 시공자는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한다.

 

s10.png
스페설브로스 직원들이 대형 타일을 옮기고 있다(좌), 대형 타일 재단(중간), 타일 붙히기 전 접착제 작업(우)

 

 

 

Question타일 시공 직업의 좋은 점은?

 

Answer

타일시공은 3D 직업군 이라고 생각해서 젊은 층에서 기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일거리는 늘어나지만 기술자들을 구하는게 ‘하늘에 별따기’이다. 현재 기술이 능숙한 기공의 일당이 40만원~50만원. 젊을수록 일찍 시작해서 기술을 쌓으면 향후 10년 후에는 하루 보수가 60만원까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본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인 정신이 필요한 시공 분야 ‘젊은 시공자에게 바란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