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빠른 대응과 고객 중심의 경쟁력
- [인터뷰] HS하우징 최용선 대표
국내 어느 지역보다 지평선을 볼 수 있는 지역이 바로 전라도다. 예로부터 곡창지대라고도 했고 넓은 평지가 유명하다. 이곳 전라 도에서 성공적으로 창호사업을 운 영하고 있는 HS하우징이 오늘 인터 뷰 주인공이다. 유리 공장에서의 경험 을 바탕으로 창호 유통과 시공을 통합 해 신속한 납기와 원스톱 서비스라는 차 별화가 성공 포인트인다. 최용선 대표는 “빠른 대응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HS하우징은 ‘2007년 ‘한성 시스템 하우징’으로 출발했다. 하지만 그 시작은 창호가 아닌 유리였다. 최 대표는 2003년부터 유리 공장에서 근무하며 업계 경험을 쌓았다. 그는 “유리와 창호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유리 공장에서의 경험이 창호 사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유리와 창호를 아우르는 소중한 경험은 ‘신속 납기’라는 경쟁력으로 이어졌다.
유리 공장에서 창호 전문 기업으로
HS하우징의 설립과 성장
“다른 업체들은 유리 공정을 외주에 맡겨 5~6일 걸리던 작업을, 우리는 자체 생산으로 3일 이내에 끝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빠른 납기’와 ‘원스톱 서비스’는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HS하우징은 창호 시장에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했다. 단순한 유통을 넘어 창호 시공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매출의 70%는 창호, 30%는 도어 및 몰딩에서 발생하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신속한 공급 체계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
HS하우징은 PVC 창호와 시스템 창호를 중심으로 창호 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한다. 특히, 창호 컬러와 필름 패턴의 변화를 신속히 반영해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다.
또한, 폴딩도어는 지인이 운영하는 유리 공장에서 직접 공급, 비용 절감은 물론 빠른 시공을 가능하게 했다. 현관문은 삼성하우징과 청주의 플러스 브랜드 제품을 함께 공급해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이처럼 HS하우징은 단순 유통을 넘어서 창호 시공까지 포함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다.
건축자재 시장은 변동성이 크지만 HS하우징은 시장의 변화 속에서도 빠른 대응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왔다. 최 대표는 “2023년은 예상 외의 호황을 맞았지만 2024년은 전년 대비 70% 수준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2025년에는 상반기부터는 침체를 지나 매출 상승의 신호가 보이고 있어 하반기부터 반등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HS하우징은 브랜드 보다는 트렌드 위주의 사업을 진행했다. 최 대표 는 "창호 시장은 브랜드 파워(LX하우시스, KCC 등)와 가격 경쟁력 사이에서, 빠른 트렌드 대응력이 생존의 열쇠"라고 강조한다.
HS하우징 성공의 3가지 핵심 전략
1. 유리와 창호의 통합 운영으로 납기 단축 및 비용 절감
• 유리와 창호 공정을 통합해 5~6일 걸리던 납기를 3일 이내로 단축
• 공정 통합으로 비용 절감 및 신속한 서비스 제공
• “전화 한 통이면 모든 공정을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실현
2.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신속한 트렌드 대응
• 창호, 도어, 폴딩도어 등 제품군을 다양화해 시장 요구 충족
• 창호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해 유행하는 컬러와 필름 패턴 공급
•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제공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
3.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유연한 시장 대응력
• “창호는 만드는 사람이 속을 얼마나 알차게 채우느냐가 중요하다” 는 철학으로 품질 최우선
•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다양한 브랜드(삼성하우징, 플러스)와 협력해 경쟁력 확보
• 시공까지 책임지는 원스톱 서비스로 고객과의 신뢰 구축
최용선 대표가 전하는 창호 시장 성공 가이드
최 대표는 창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전했다.
“기본을 튼튼히 하라”
“유통만 잘 구축해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과도한 대출과 무리한 확장은 위험하다.
나는 유리 공장에서 쌓은 현장 경험과 탄탄한 거래처 기반 덕분에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올 수 있었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라”
“창호 시장은 유행 주기가 빠른 시장이다.
색상, 디자인, 필름 트렌드를 놓치면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시장 변화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성공의 열쇠다.“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라”
“창호는 시공까지가 제품이다. 좋은 자재라도 시공이 잘못되면 고객은 다시 찾지 않는다.
우리는 창호부터 시공까지 모두 책임지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를 쌓아왔다.”
“통합, 다양화, 고객중심 서비스”
HS하우징의 성공은 단순한 유통업체가 아닌, 창호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온 여정이다.
유리와 창호의 통합 운영, 다양한 제품 라인업, 고객 중심의 서비스는
창호 시장뿐만 아니라 건축자재 업계 전반이 배울 수 있는 성공 공식이다.
최용선 대표가 말하는 성공이란 남들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여기에 고객과 또는 거래처와의 신뢰 구축은 기본 중 기본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기본 조건들만 잘 지킨다면 시장에서는 답을 준다고 최 대표는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