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질·환경·안전보건·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인증 시스템 도입
- 독일 발틱(BALTIC) 시스템창호 신뢰성 및 경쟁력 강화
용연산업은 지난 1월 17일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2018) 등 3개 ISO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다음달인 2월 7일에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KS A ISO 37001:2016/ISO 37001:2016) △규범준수경영시스템(KS A ISO 37301:2021/ ISO 37301:2021) 등 2개 ISO 인증을 획득했다.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시행하는 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표준이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유지관리 실태 등을 평가해, 규정된 요구 기준을 충족할 시 획득할 수 있다. 주로 기업의 품질, 환경, 안전, 보안 등의 분야에서 관리체계를 국제 표준에 맞게 운영하고 있음을 인증해주고 있다.
용연산업이 ISO 인증에 주안을 둔 분야는 PVC 시스템창호와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알루미늄 커튼월 등 주력 제품의 설계, 개발, 제조 등의 전 과정이다. 이번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을 획득하면서 용연산업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가 품질경영 글로벌 표준을 갖추고, 지속해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공인된 기구에서 평가 인증받았다. 또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을 통해 환경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인 환경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적으로 검증된 친환경 경영 역량도 확보했다.

용연산업이 이번에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을 획득하면서 지난해부터 더욱 강화된 중대재해처벌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ISO 45001 인증은 실질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국제 표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다. 인증을 통해 산업재해율 감소로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 환경을 개선해 불량률을 감축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용연산업은 이밖에 건축자재 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부패방지경 영시스템(ISO 370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 등 2개 인증을 획득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이미지를 강화했다.

ISO 37001은 세계 162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으로, 국내에서는 2017년도에 시행됐다.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패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에 의한 실행으로 명시함으로써 조직이 부패와 관련된 조치를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ISO 37301은 조직의 규범이나 법령을 준수하는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관련 경영시스템으로 기업의 지배 구조 및 준법, 윤 리경영 등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대표적인 국제 표준이다.
이를 통해 용연산업 윤재성 대표는 “용연산업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제1의 원칙”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ISO 인증 획득은 용연산업이 국제적 수준의 품질 및 안전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국내외 고객사 및 소비자 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자평했다. 또한 “미래 주거환경을 대비한 편리하고 스마트한 창호를 통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환경 프리미엄 AL+PVC 복합창 ‘일룩스(ILLUX)’
용연산업은 글로벌 3대 창호 제조사인 독일 발틱사의 한국 총판으로 uPVC 시스템창호를 독점적인 창호 제조 및 프로파일 유통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발틱 브랜드의 시스템창호를 비롯하여 AL 시스템창호, AL 커튼월, AL+CPVC 복합창, 시스템도어, 일반창 등 다양한 창호 제품을 설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용연산업의 제품 가운데 최근 주목을 받는 제품은 프리미엄급 시스템창호 브랜드 ‘일룩스(ILLUX)’이다. 일룩스는 외부는 알루미늄(AL), 내부는 염소화 폴리염화비닐(CPVC)로 제작되어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 특히 친환경 목재의 질감과 단열성, 기밀성, 내구성, 내풍압성을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창호로 개발 초기부터 입소문을 탔다. 실제 용연산업이 올해 1월 건축 박람회(동아전람 하우징브 랜드페어)에서 실물을 공개하면서 디자인과 기능성 모두에서 업계와 고객의 호평이 이어졌다.
일룩스는 △수평밀착 슬라이딩 창호 P/S 205 Window △발코니 창호 내창과 외창의 단열성 및 내풍압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83 Tilt & Turn Window △여닫이 방식으로 열리는 출입용 도어 80 System Door △고층빌딩의 주방이나 화장실 등 환기를 요하는 곳에 적합한 80 Project Window, 80 Casement Window 등으로 친환경 소재와 질감을 요구하는 고급주택, 고급상가, 고급오피스텔에 적합하다.
수평밀착 슬라이딩 복합창 ‘P/S 205 Window’는 창문을 닫을 때 슬라이딩 끝 지점에서 수평으로 창틀에 밀착하는 패러렐 슬라이딩(P/S) 시스템을 적용한 제품이다. 최대 4포인트(Point) 로킹(Locking) 시스템과 고 밀착형 가스켓 구조를 적용하여 완전 밀폐로 기밀성을 높였다. 창짝 내부에 장착된 시스템 하드웨어를 통해 수평(실내/외측) 방향으로 8mm 정도의 유격 조절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닫힌 상태에서도 환기가 가능하고 고단열, 고기밀, 고수밀, 방범 성능이 우수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실제 47mm 로이 3중유리 적용시 열관류율 0.820W/㎡·K, 기밀성 0.00㎡/h㎡ 등으로 1등급의 성적을 받았다.
틸트앤턴(T/T) 방식의 복합창 ‘83 Tilt & Turn Window’는 아름다운 조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으로 단열성과 기밀성, 침입 저항이 매우 뛰어나다. 실제 47mm 로이 3중유리를 적용한 T/T 복합창(모델명: BT-ILLUX-83-47T SWING & FIX)의 단열성과 기밀성, 침입저항에 대한 시험 결과, 열관류율(0.849W/㎡·K), 기밀성(0.00㎡/h㎡) 모두 1등급의 성적을 받았다. 또한 침입 저항에서도 창문이 파손되거나 고정장치 및 부속품 등의 하드웨어가 분리되지 않아 ‘이상 없음’ 결과를 얻으면서 방범 성능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침입 저항은 범죄 예방을 위해 창문의 방어 성능을 검증하는 것으로, 연질체 충격원을 300mm 높이에서 낙하하거나(동하중시험) 외부에서 힘을 가해 얼마나 변형되는지(정 하중시험)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용연산업 윤재성 대표는 “일룩스는 최근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맞는 디자인과 우수한 기능성, 특히 높은 에너지효율과 외부 침입을 방어하는 방범 성능도 뛰어난 창호”라고 강조하며 “용연산업은 앞으로도 고객이 만족하는 고품질의 시스템창호를 개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